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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운동
운동1
시작자세 :
바로 누워서 무릎을 세운 자세에서 시작한다.
뒷머리를 마루 위에 댄 채 머리가 마루 위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면서 턱을 어깨 쪽으로 돌린다.
단계1 :
턱을 목옆으로 돌린다.
단계2 :
3~5초 동안 유지한 다음 다른 쪽을 운동한다.
2~3회 반복하며 턱의 긴장을 푼다.
운동2
시작자세 :
깍지를 끼어 머리 뒤에 댄다.
단계1 :
뒷목이 땡길때까지 천천히 머리를 앞쪽으로
잡아당긴다.
2~5초 동안 지속한 다음 천천히 처음 출발 자세로 돌아간다.
단계2 :
척추 윗부분과 목을 서서히 풀어주기 위해 3~4회 반복하고, 턱의 긴장을 풀며, 입을 조금 벌리고 호흡한다.
운동3
단계1 :
왼쪽 귀가 왼쪽 어깨를 향하게 머리를 왼쪽으로
기울이면서 오른쪽 어깨를 부드럽게 아래로 내린다.
단계2 :
5초 동안 기분 좋은 스트레칭 상태를 유지한 다음
다른 쪽을 반복해서 한다.
운동4
단계1 :
옆목을 스트레칭하기 위해서 오른손으로 왼쪽팔을
등 뒤에서 대각선 아래로 잡아당기면서 머리를
왼쪽 어깨 쪽으로 기울인다.
단계2 :
10~15초 동안 가벼운 스트레칭을 양쪽 다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