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 및 운동치료
중보기도실
환우회
빛과소금내과소개
진료안내
종합건강검진센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닫기

류마티스전문클리닉

류마티스란?

류마티스란?

류마티스란 관절을 포함하여 근육이나 뼈에 통증이나 경직을 일으키는 질병을 말하는 것으로 그 안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통풍,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베체트병, 골다공증, 경피증, 피부근염-다발성근염, 쇼그렌 증후군, 베게너병, 섬유근육통(섬유조직염), 혈관염, 항인지질 증후군, 자가면역질환 등을 포함하여 100가지가 넘는다.

류마티스 질환들이 관절 및 상기 증상들이 나타나는 원인은 계속 연구 중이지만 현재까지는 대부분 면역계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이란 원래 자기자신을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막기위한 우리 몸의 방어기전으로,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이나 이물질을 죽이고 분해하며, 원래 자신의 신체부분에 대해서는 공격하지 않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유전적 혹은 환경적인 원인 등으로 인하여 백혈구 등의 면역세포(자가항체)가 자신의 신체부분을 구별하지 못하고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자가면역" 이라고 하며, 상당수의 류마티스질환을 일으킨다. 자가항체로는 류마티스인자, 항핵항체, 항세포질항체, 항인지질항체 등이 있다. 임상적으로 류마티스질환이 의심이되면 혈액으로 자가항체 면역검사를 시행하는것이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하다.